JOODA CULTURE
NOTICE & MEMBERSHIP

주다컬쳐의 공지사항 확인 및 멤버십 회원가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결과발표] 2022 공연예술창작산실 대본공모 유통 프로모션 [대본의 발견] 최종 선정작 안내 (창작 뮤지컬 부문)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22-11-07
  • HIT540

2022년 공연예술창작산실 대본공모 유통 프로모션 

[대본의 발견 K-STORY MARKET] 최종 선정작 (창작 뮤지컬 부문)

  

 

[창작 뮤지컬 분야]

작 가

작곡가

작품명

김소라

황예슬

MUSICAL Emile(에밀)

안재승

이하은

사물의 마음

전동민

임나래

THE TRIBE

 

 ※ 선정작에 대한 이후 일정 및 안내는 11월 3주차에 개별 연락을 드릴 예정입니다.

 

<대본공모 유통 프로모션 최종 선정 작품 심의 총평> 

 

- 심의위원 구성

 

[뮤지컬 분야]

성명

세부분야

현직

김용제

프로듀서

()한국공연프로듀서협회장

임선진

기획/제작

시작프로덕션 대표

유인수

기획/제작

연우무대 대표

유희성

연출

연출가

 

본 행사의 목적은 대본공모를 통해 선정된 우수 작품이 사장되는 것을 방지하고, “낭독공연 등을 통한 작품의 유통 및 확장하는 것입니다. 작품의 유통 가능성을 두고 최종 발표작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작품의 예술성, 작품의 무대화 발전 가능성, 작품의 지속 가능성을 평가에 반영하였습니다. 이와 관련 심의위원에 따라 세부적 평가 요소는 조금씩 차이가 있었지만 작품의 시의적 소재와 극적 구성이 잘 어우러지는 작품으로 최종 3개의 작품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이 작품들이 이번 행사를 통해 더 많은 기획/제작자 및 대중들과 만나며 작품이 사장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발전하여 레퍼토리 공연이 될 수 있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지기를 바랍니다.

 

[뮤지컬 선정작]

 

작품의 예술성(35%), 작품의 무대화 발전 가능성(35%), 작품의 지속 가능성 (30%)을 기준으로 하여 각 심의위원들은 전달받은 대본과 음원을 바탕으로 심의하였습니다. 8개의 작품이 모두 각기 다른 소재와 주제의식, 캐릭터 구성으로 이루어져 뮤지컬 발전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았습니다. 무대화가 기대되는 요소와 뮤지컬 콘텐츠로서의 다양한 시도가 가능한 부분에 가점을 두어 총 3개의 작품을 최종 선정하였습니다.

 

[MUSICAL Emile(에밀)]의 경우 한 인물의 신념과 상황에 제한적인 시간을 둔 구성이 작품을 깊이 있게 끌어갈 수 있을 것 같다는 기대가 된 작품이었으며, 삶의 본질을 찾으려했던 등장인물들의 예술 세계를 느낄 수 있는 품격있는 작품이 될 수 있을 것 같아 최종 선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해당 작품이 기존에 존재하는 예술가 중심의 보편적인 무대화보다는 새로운 접근과 방식으로 무대화하게 된다면 대중성 확보와 동시에 레파토리 공연으로 발전할 수 있는 지속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판단하였습니다.

 

[THE TRIBE] 작품은 주제와 소재 등 타 작품과 차별화된 내용을 통해서 발전적 방향의 유통 가능성을 보였으며, 흥미로운 인물 설정과 관계를 음악과 잘 엮어낸다면 대중성을 확보할 수 있는 재밌는 작품이 될 것이라고 판단하여 최종 선정에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사물의 마음] 작품의 경우 현실의 적합도를 잘 반영하고 무대화 내용의 전개방식에 가능성을 보인 작품이었습니다. 다양한 아이디어와 미디어 융합적 요소를 접목시키는 시도가 가능해보여 현 시대를 반영하는 공감도 높은 작업이 될 수 있을 것 같아 최종 선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사업에 선정된 3팀에게 축하를 드리며, 이번에 기회를 얻지 못한 나머지 팀들에게는 심심한 아쉬움을 전합니다. 최종 선정 팀들에게는 기존의 보편적인 무대화가 아닌 새로운 접근과 방식으로 무대화되는 작품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2022년 11월 7

 

2022년 공연예술창작산실 대본공모 유통 프로모션 행사 뮤지컬 심의위원 일동